본문 바로가기
프래그램정보(S.W)/인터넷.브라우저

IT기업의 데이터센터는 어디에 있을까?

by 헐랭한 2016. 5. 19.
반응형
네이버 데이터센터 '각'에 대해서 알아 보자.


'각'은 장경각을 모티브해서 현재의 시각에서 재해석 하여 만든 곳이 데이터센터 ‘각’이라고 한다? 맞나? ㅎ

 

우리나라 네이버의 인터넷 점유율은 무려 80% 이상이라고 한다.. 이 정도면 독과점에 걸리는 것이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들지만 문제가 된다는 언론 보도가 없으니 별 문제가 없구나 한다. ^^

 

그런데 문득 그 많은 블로그, 카페, 메일, 사진, 기타 등등의 방대한 양의 데이터는 어디에서? 저장 될까? 라는 생각에 "네이버 데이터센터"라고 검색해 보니 "각"이라는 것이 나오네 ㅎㅎ

 

우선 본사는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정자동 178-1 NAVER 그린팩토리 16층
데이터센터는 : 강원도 춘천시 동면 순환대로 1154-79

건축 완공 : 2012년 12월
그랜드오픈 : 2013년 6월

크기는 약 1만 6천평에 지하 3층 ~ 지상 3층 등 4개동으로 이루어져있다.
고도는 약 180m
37°53'21.4"N 127°46'25.9"E 에 위치해 있다.

 

4계절 연평균 온도가 가장 낮은 곳, 지진등의 자연재해로 부터 피해가 적은 곳을 선정 한 곳이 바로 여기.. ㅎㅎ

 

이리 재고 저리 재어 보아도~~ 대충 보니 남북의 중심점... 무게 중심에 위치해 있는 것이 의도된 곳인가? 라는 생각이 든다.. ㅎㅎ 저기 위치면~ 아무래도 발전소에서 들어오는 전력선들도 이중화 삼중화가 되어서 들어 오겠지? 라는 생각이 든다..

 

거리뷰를 해보았다.. 위쪽은 네이버의 2015년 1월 거리뷰, 아래쪽은 다음카카오의 같은해 5월 거리뷰,, 거리뷰에서는 다음카카오가 더 빨리 업데이트 되어 있다.

 

제일 위쪽 사진은 네이버 위성지도로 본 데이터센터이다. 2015년 1월 거리뷰에서는 완공되어 운영이 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나 2016년 5월인 현재 네이버 위성사진에서는 아직 건축중인 것으로 되어 있다.. 업데이트가 안되어 있는 모습을 볼수 있으나...

 

두번째 사진은 다음 위성지도로 본 데이터센터의 모습은... 그냥 산이다.. ㅎㅎ 공사도 안들어 간 그냥 숲이다... 지도 표기에만 "네이버 데이터센터각" 이라는 표기만 되어 있을 뿐이다.. 업데이트 엄청 안되어 있다는 것을 알수 있다..

 

세번째 구글어스의 위성 사진이다.. 데이터센터가 완공 되어 운영중인 이미지를 볼수가 있었다.. ㅎㅎ

그러면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다음카카오의 데이터센터는 어디일까? 네이버, 다음, 구글에서 검색해 보았지만 찾을 수가 없었다. 하지만 그린피스에서 발간한 "2015 한국 IT 기업 재생가능에너지 환경성적표"에 따르면 다음카카오의 데이터센터 위치정보를 거부한 것으로 되어 있다.

그린피스에서 발간한 "2015 한국 IT 기업 재생가능에너지 환경성적표"

 

 

데이터가 어디에 보관 될까?라는 생각에서 시작 된 생각이 검색을 하다고 보니, 클라우드가 검색 되고 클라우드의 문제점을 알게 되었는데, 클라우드가 전기를 엄청 먹고, 이로 인해서 국내의 데이터센터에서 전기를 사용하는 전력 사용량이 해마다 상승 한다는 걸 보게 되었다. ㅎㅎ

애플과 구글, 페이스북 같은 글로벌 IT 기업은 재생에너지에 관심을 두고 이를 실현 하려는 노력들을 기울이고 온실가스배출을 줄이려는 노력들을 하고 있으나.. 국내기업은 중 1위인 네이버만 그나마 이런 노력을 하고 있는 것에 위안을 삼는다. ㅎㅎ

반응형

댓글